본문 바로가기
<엘런이네 리뷰>/엘런이네 일상리뷰

[일상/홈카페] 모카포트로 집에서 커피마시자! 카라멜 마끼아또 만들기! - 비알레띠 뉴브리카 사용법

by 엘런이 2021. 9. 19.
반응형

안녕~여러분, 엘런이에요! 커피....좋아하시나요? 저는 많이 좋아하진 않지만 집에서 모카포트로 내려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요. 커피를 추출할 때 집안에 퍼지는 커피향이 엄청 좋아서 매력적 이랍니다. 처음이신 분들도 계시니까 사용법도 같이 포스팅 할게요! 커피 내리러 가자~!

비알레띠 뉴브리카 구성

저는 비알레띠 뉴브리카를 사용 중 이에요. 모카포트의 나라, 이탈리아에는 없는 집이 없다고 하죠?! 다른 모카포트를 사용해보진 않아서 어떤게 좋다 아니다를 따질순 없지만 대다수의 모카포트 사용자가 [비알레띠 뉴브리카]를 사용하는 건 이유가 있겠죠? ㅎㅎ 구성은 간단해요. 크게 왼쪽부터 바스켓, 포트탑, 물탱크. 물탱크는 물을 공급하는 곳이고 바스켓에 커피를 담아서 장착하고 위에 포트탑을 연결하면 물탱크에서 물이 바스켓을 포트탑에 추출되는 방식입니다. 

포트탑 추출구

물탱크에 물을 채워야겠죠? 물탱크를 보시면 압력을 컨트롤 하기위해 벨브가 있답니다. 물은 저 벨브까지 채워주시면 되요! 저 벨브를 넘어서거나, 과하게 덜 채우지 마세요. 넘어서면 압력조절이 안되고, 물 양이 너무 적다면 타버릴 겁니다.

물탱크를 잠깐 냉동실에 넣어 두세요! 이건 제가 매번 하는 습관인데, 이렇게 물 온도를 떨어뜨리면 추출시간이 늘어나 좀더 깊은 맛이 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모카포트는 크레마가 잘 안 생기는데, 이 방법으로 추출하니 크레마가 잘생겨요! 추천하는 방법이니 크레마를 원한다면 따라해보세요! 냉동실에 약 8분정도 넣어두시면 충분해요. 금방 얼어버리니까 길게 두진 마세요.

 

바스켓에 커피 담는즁~

이제 바스켓에 커피를 담아야겠죠? 바스켓에 커피를 담을 때 주의점은 절대 꾹~꾹~ 눌러 담지 않는 겁니다! 절대 그러지 마세요! 물탱크에서 올라오는 물이 지나갈 수 있어야 하니 눌러 담으면 안됩니다. 만약 꾹꾹 눌러 담는다면 압력이 계속 올라가다가 폭발 할 겁니다.  제가 찍은 영상에 보시면 뭔가 누르는 듯한 장면이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건 꾹꾹이 아니라 평탄화 입니다. 오해는 금물~!

커피의 분쇄도는 모카포트용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입자가 어느정도 있죠? 구매시에 꼭 모카포트용 인지 체크하세요. 전 옵션선택 잘못해서 .... 에스프레소용으로 구매했었답니다 ㅠㅠ

바스켓이 아래가 깔때기 처럼 되어 있어서 혼자 세워둘 수 없어요. 이때 포트탑 주둥이 쪽에 영상처럼 두시면 됩니다. 

그럼 물탱크에 물 온도가 내려갈때까지 무엇을 할까요?

포트 거치대

거치대를 렌지에 올려야 겠죠? 많은 분들이 생략하시는 데 포트 처음 구매 시에 꼭 같이 구매하세요. 없으면 굉장히 짜증납니다 ㅋㅋㅋ 렌지 위에 포트를 올리지를 못해요 ㅋㅋ 거치대는 권장이 아닌 필수!

이건 권장사항 인데요. 우유거품기 입니다. 우유거품을 만들면 커피가 부드러워져서 너무 좋아요! 물론 설탕이 추가되기 때문에 달아 집니다. 단걸 싫어하시면 비추천! 그냥 우유로 깔끔한 라떼 만들어 드세요!

우유 양은 3분의 1 만 넣으세요! 거품을 치기 시작하면 금방 부풀어 오르니까요. 2분의 1을 넣으면 분명 넘칠겁니다.

여기에 설탕 3 티스푼을 넣고 거품을 치면 부드러운 우유폼이 올라옵니다.

이제 물도 차가워 졌겠다. 결합해서 불위에 올릴게요! 불은 가장 약한 불로, 위치는 중앙에 올리지 말고 바깥쪽으로 올리세요. 중앙에 올리면 손잡이가 녹아버리니까 이 점 유의 하세요. 이번 커피는 카라멜 마끼아또로 정했어요!

추출이 끝나면 카라멜에 부어서 녹여야하니까 미리 준비해둘게요. 카라멜 양은 바닥에 깔릴 정도만 해주세요. 생각보다 많이 달기 때문에 조금만 과해도..... 아시죠? ㅎㅎ

 

여러분 커피가 추출되고 있습니다!! 이때 커피향이 집안에 솩~ 퍼지는게 너무 좋아요 ㅎㅎ 

이렇게 추출이될때 언제 불을 꺼야되지?! 하실거에요. 불은 영상 18초 처럼 쿠구국 소리가 날때 끄시면 됩니다. 그 이상 놔두시면 탄맛이 날거에요. 

커피추출이 끝나면 미리 준비해 뒀던 카라멜에 부어 카라멜을 커피에 녹여주세요! 잘 녹지 않을수 있으니, 스푼으로 잘 저어주시구요!

아까 준비해 뒀던 우유를 얼음컵에 넣어 주세요.

 

그리고 추출한 커피를 우유에 부어주면 완성~~~!! 우유에 커피가 섞일 때 너무 예쁘지않아요?

난 저걸 보는 맛에 커피를 내린다니까~! ㅋㅋㅋㅋ

이렇게 완성된 카라멜 마끼아또 아주 맛있었네요 ㅎㅎ 다음엔 카페모카를 만들어 볼게요!

마치기 전에 자잘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우유거품을 치고 나서 꼭 세척할때 물을 끓여 넣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우유냄새가 계속 납니다.

커피통에 분쇄도를 다 적어두는데요. 일리를 예로들면 저렇게 에스프레소용은 커피잔으로 되있고, 모카포트용은 모카포트 그림이 그려져있어요! 잊지마세요!

커피는 꼭 냉장보관하세요! 사람들마다 말이 다른데, 보관방법에 냉장보관하라고 명시되있습니다.

 

이렇게 모카포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많은 분들이 모카포트의 매력에 빠지길 바랍니다!

방문해주신 모든분들 감사해요!

오늘은 이만! 안뇽!

반응형

댓글